거의 알고리즘 일기장

요즘 관심있는 그래픽스 본문

그래픽스

요즘 관심있는 그래픽스

건우권 2024. 1. 2. 02:19

최근 그래픽스에 관심이 생겼다. (찾다보니 c++ 강의로 좀 유명하셨던 홍정모님의 그래픽스 강의를 1, 2편을 보게 되었다.)

수학이 조금 껴있기도 하고 퇴근후 듣다보니 많이 졸았지만 보이는것들을 코딩하는게 재밌어서 1, 2편까지는 가까스로 다보았다!

 

하지만, 그냥 넘어간 부분이 너무 많아 개념적으로 헷갈리는 부분이 많아서 처음부터 혼자의 힘으로 간단한 랜더러를 만들어보기로 했다.

directx로 해볼까도 했지만, webgpu라는 feature가 브라우저 스펙으로 들어왔다길래 이걸로 해봤다. (아직 사용은 시기상조이긴 하다)

webgpu를 이용해서 만든 간단한 cube 랜더

 

webgpu를 이용해본 간단한 후기는 당연한 이야기지만 directx보다 훨씬 불편하고 자료도 적고 지원범위도 적고 그렇다.

 

예를 들면 fill mode가 따로 없는것으로 보여서 wireframe을 구현하는데에도 직접 만들었고 디버깅의 경우에도 불친절하게 나와서 답답해 돌아가시는줄 알았다. ㅋㅋㅋ (코드 정독을 한 10번쯤 한것 같다. 생각보다 공부면에서는 도움이 되었다.)

 

아직 여기까지밖에 못했지만..
2편에서 배운 여러가지 것들을 추가해볼 예정이다.

 

기억나는대로 나열해보자면, 조명, 다양한 오브젝트 (실린더, 구, 다운받은 모델), 큐브매핑, 이미지 기반 라이팅, 블룸 등등

 

그리고 3편으로 넘어가야지..ㅎㅎ

반응형

'그래픽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린더, 구 매시 구현  (0) 2024.01.14
조명까지 구현 완료  (0) 2024.01.09
Comments